본문 바로가기

text/self note

[인순옥] 작가노트

- 작가노트 -



  2004년 늦가을 어느날 내가 사는 시골 동네 텃밭에 배추가 내 발 걸음을 멈춰 세웠다. 다소곳이 끈에 묶인 채 하늘만 바라보고 있는 배추, 그 자태와 생명력에 반해버렸다. 

 세상이 복잡하고 어지럽게 돌아간다 하더라도 묵묵히 자신의 생명력을 키워가는 배추, 그녀는 나를 닮아있었다. 모든 식물을 비롯한 배추의 붙박여 있는 모습은 강력하게 나 자신에게 투사되어 동질감을 형성하였다. 배추의 활발한 생명 활동은  본인이 거부하고자 했던 현실을, 극복하고 자아를 실현해 내야할 공간으로 치환시켰다. 그 때부터 내 화폭에 배추가 등장하게 되고 해마다 늦가을이 되면 배추를 찾아 카메라에 담고 드로잉 하고 새로운 구상을 해본다. 


  배추는 김장이라는 식문화로 우리 민족과 오랜 역사를 같이 해온 가장 한국적인 식물이기도하다. 우리민족의 한 부분으로 함께 호흡하며 우리들의 어머니처럼 자신을 희생하고 헌신하며 오랜 역사를 같이 해 왔다.  

 지금까지의 배추작업은 세가지 테마를 가지고 진행 되어지고 있다. 복잡한 도시속 극명한 삶, 생명력을 상징하는(샘-시리즈),아름답고 강인한 정신을 지닌 꽃(몸꽃-시리즈)인간을 품은 큰 숲(숲-시리즈)로 표현되어지고 있다.

2010년부터는 배추를 의인화함으로써 위트와 유머를 부여하는 작업을 진행중이다. 
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-인순옥.2013-



작가 블로그 주소 : http://blog.naver.com/yin6201

'text > self note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[유정훈]작업단상  (0) 2015.07.18
[정소영]작가노트  (0) 2015.05.18
[전경선] 작가노트  (0) 2015.02.20